CES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로 매년 진행되는 행사로 2024년 기준 삼성전자, LG전자, SK그룹, 현대차 뿐만 아니라 구글, 아마존, 엔비디아, 소니 등 글로벌 기업을 포함해 4천개가 넘는 기업이 참가한 세계 최대규모의 글로벌 행사이다. 일정은 2024년 1월 9일부터 1월 11일까지 진행되었다. 이 기간 동안 최신 기술과 주목받는 제품을 선보이는 세션과 전시를 진행하였다. 국가별 CES 2024에 대한 관심도는 중국, 한국, 대만 등의 아시아 지역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CES와 관련해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는 ‘삼성’, ‘소니’, ‘LG’, ‘엔비디아’ 등의 기업이었으며, ‘투명TV’, MSI 휴대용 게임기 ‘클로’, 삼성전자의 AI 로봇 ‘볼리’등의 제품에 대한 검색량도 크게 증가했다. 이 포스팅에서는 CES 2024 참가기업 이슈 및 키워드를 알아보려고 한다.
CES 2024 키워드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이하여 이번 CES 2024에서 부각된 주제를 삼성KPI가 ‘DRAGON’의 키워드로 제시하였다.
- D : Digital Healthcare
- R : Robotics
- A : Automobile
- G : Generate AI
- O : On-device AI
- N : Net Zero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관련 다양한 웨어러블 및 솔루션 등장, 산업 현장과 개인 일상 생활 속 로봇 기술의 활용범위 보장, 글로벌 오토쇼로 불리는 최첨단 모빌리티 전시, 다양한 생성형 AI 기술, 플랫폼 및 솔루션 사업이 주목, 온디바이스 AI로 더욱 확대되는 일상 속 AI 기술의 영향력 강조, 넷제로(탄소중립) 목표 달성 및 ESG 실행을 위한 기업의 움직임 확대 등이 그것이다.
CES 2024 참가기업 기조연설자 HD현대
CES 2024에서는 소프트웨어, 반도체, 화장품, 미디어, 유통, 디지털 헬스케어, 소비재 등 다양한 산업 의 CEO가 기조연설자로 나서 산업의 미래 비전과 혁신 전략 등에 대해 발표하였다. 지멘스, 로레알, 스냅, 월마트, 인텔, 엘레반스헬스, HD현대, 퀄컴, 나스닥, 베스트바이가 기조연설자로 나와 AI 등 자사가 속한 산업의 미래 전망과 비전을 제시하였다. HD현대 정기선 부회장은 안전과 안보, 기후 변화 등 인류의 지속가능성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Xite Transformation)’을 제시, CEO 게일 코지아라 부드로는 기조연설에서 AI·빅데이터·클라우드·웨어러블 등이 접목된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미디어 데이 컨퍼런스
CES 2024에서 개별 기업 주관으로 열리는 미디어 데이 컨퍼런스 기간 동안 국내 대기업은 글로벌 미디어를 대상으로 미래 사업 전략을 공개하고,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였다. CES의 미디어 데이 컨퍼런스는 다양한 신제품과 전략 방향성을 공개하는 중요한 행사로서, 기업 의 미래 가치를 전망하는 중요 이벤트로 자리잡았다.
1.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AI for All”이라는 주제로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전략을 발표하였다. AI 활용을 저해하는 위험요소인 보안, 책임의식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보안 플랫폼, 프라이버시 강화 전략 등을 발표하였다.
2. LG전자
LG전자는 미디어 데이 컨퍼런스에서 AI를 기반으로 한 ‘공감지능’ 기반의 전략을 공개하였다. ‘공감지능’은 AI가 인간의 생활 효용을 확대하는데 특화된 방식으로 기술을 구현하였다. 실시간으로 생활에 도움이 되는 형태의 지능을 구현하는 기능을 탑재한 것이다.
3.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분야 특화기업 Supernal은 미디어 데이 컨퍼런스를 통해 2027년 출시 예정인 차세대 기체 ‘S-A2’의 실물을 최초 공개하였다. ‘S-A2’는 전기 기반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항공기 모델로 조종사 제외 4명이 탑승가능하다. 최대 500m 수준의 고도에서 최대 200km까지 비행이 가능한 기술력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4.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는 목적 기반 차량 개념(PBV)의 신규 제품군 PV 시리즈를 CES 미디어 데이에서 공개하였다. PBV는 고객의 특수한 목적에 맞춰 고객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용 비즈니스 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이다. 첫 PV 시리즈 제품으로 출시될 PV5는 2025년 출시될 전망이다. CES 2024에서 기아는 PV5 외에도 PV7, PV1 등 PV 시리즈의 콘셉트 모델을 공개하였다.